학과안내



 

 한반도국제대학원은 기독교 NGO 전문대학원으로서 글로벌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리더십을 가지고 지구촌 변방 민족들과 나라를 섬기며 하나님의 세계경영에 헌신할 기독교 NGO 전문가 및 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제지역학과 및 국제협력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국제지역학과

국제지역학과는 비서구권 유라시아지역 등 전략적 아시아 지역에 대해 학제적 연구 및 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지역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지역전문가, 전문인 사역자 및 선교전략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제지역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한국어의 세계화 및 국∙내외 한국어교육의 수준향상에 기여하고자 한국어교육에 종사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제지역학과 - 소수언어통번역학전공

국제소수언어통번역학과는 글로컬시대를 맞아 한국 최초로 세계 주요언어가 아닌 소수언어(우즈벡어,키르기즈어,위구르어,몽골어,파키스탄어,이란어,티벳어 외 기타 모든 소수언어) 중심의 통번역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국제협력학과

국제협력학과는 비서구권 지역을 대상으로 NGO 국제협력 / 선교정책을 전략적으로 수행할 글로벌 리더십을 가진 분야별 전문인 사역자 및 NGO 국제협력 전문가, 지역교회 선교리더십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제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해외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 및 이론적 교육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가진 인재를 양성합니다.

 

 

국제협력학과- 다문화학전공

 

다문화학 석사과정(Th.M. in Intercultural Studies)

저출산 사회현상으로 향후 한국 사회는 젊은 노동인구의 급격한 하락으로 외국인 노동자의 대량유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특별히 이슬람 문화적 배경을 가진 외국인의 국내 노동인구 유입과 이민은 앞으로 한국 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것입니다. 현재 북미국가들이 겪고 있는 노동시장의 외국인 대체와 이슬람 확산이 한국에도 조만간 현실화 됩니다. 이에 한국 정부도 다문화 문제에 대해서 대책을 간구하고 있고, 한국 교회도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다문화학 석사 과정은 글로컬(Glocalization)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을 양성하는 정규 대학원 프로그램으로서 관련 법률에 따라 석사 졸업자(2년)는 다문화사회 전문가 2급(법무부 장관 지정 과목 이수 시) 자격증을 받고, 다문화 교회개척과 세계선교에 관련된 전문적인 사역을 하게 됩니다.


 


연구과정 - 선교목회 

신학, 선교학 및 국제학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선교현장에서 전문인선교사 또는 국내에서 선교전문 목회자 및 선교교육자, 선교행정가, 선교동원가로 섬기고자 하는 헌신된 그리스도인을 초청합니다.
본 과정은 아시아신학연맹(ATA)으로부터 인정(accreditation)을 받았으며, 졸업자는 본교와 협약(MOU)된 교단에서 목사안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